2024 대한민국과학교사큰모임 강의 목록 (최종)

  • 강사 이름 가나다순입니다.
  • 접수순
  • 제주도 자연 및 문화 탐방 제외

– 신청 변경 : https://k-sta.org/k2024-regist/ (본인 연수)
– 신청 변경 : https://k-sta.org/k2024-kids-regist/ (어린이교실)

강사 제목 내용
정원종 이제까지 없었던 신박한 환경 수업 레시피 2023년 중학교에서 환경 동아리 운영을 위해 17차시 활동 중심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였습니다.
환경 관련 동아리 활동, 또는 환경 관련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STEAM 환경 자료를 맛보시고,
각 학교 현장에서 응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직접 개발한 자료이기 때문에
저작권 상관없이 마음껏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 교육에 참여하시는 모든 선생님들의 열렬한 참여를 기대합니다~ ^^/
강대철 창의융합(AI, SW) 방탈출게임을 활용한 학생 중심 수업 운영 (개인 노트북 지참 권장) 수업 목표
1) 방탈출게임 체험을 통해 방탈출게임의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2) 앱인벤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창의융합장치를 활용하여 방탈출게임을 만드는 능력을 기른다.
3) 과학을 포함한 전 교과와 교과 외적인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

수업 방법
1) 직접 제작한 ‘한라대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방탈출게임’을 통해 방탈출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함양한다.
2) 앱인벤터, 앱인벤터 만능틀, ChatGPT, Bing 이미지 생성기 등을 활용하여 방탈출게임 앱을 제작한다.
3) 제작한 방탈출게임 앱을 배포한다.

학습 내용
1) 강사 및 강의 소개
2) 창의융합 방탈출게임 체험
3) 창의융합 방탈출게임 이해
4) 창의융합 방탈출게임 제작
5) 방탈출게임 앱 배포

강동균 AI 기반 생명과학, 정보 과목 융합 수업 소개 및 융합 수업 아이디어 공유 현재 영재교육원에서 2학기 동안 수업하고 있는 AI 기반 융합 수업인 `플랜투이노` 수업 방식을 공유함. 또한 2부로 여러 학교에서 과학 교사로 근무하는 동안 사용했던 융합 수업 중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학생 중심 융합 수업 사례를 공유하여 학교 현장에서 즉시 적용이 가능하도록 소개함. 마지막으로 교사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토의 시간과 함께 융합 수업 주제 찾기 과정을 통해 교과 간 , 교과 내 수업 주제 간 융합 수업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지는 강의를 운영 예정임.
김현태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사례 발표(암진단 AI 만들기) (개인 노트북 지참)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게 학생참여형 수업에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거대한 전환점에서 생명과학I 수업에 PBL(문제기반 학습)과 AI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을 하고자 한다.

본 수업은 2학년 과학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10차시에 걸쳐 진행하였다. 암진단 AI 공모전을 열어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이 알고 싶은 4종의 암세포 이미지를 가지고 오렌지3를 활용한 기계학습 분석과 티처블머신을 활용한 암진단 AI를 제작하여 공모전에 제출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배운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토론활동을 하였고 연말에 과학동아리 발표회를 진행하여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다른 학생에게 설명하고 발표하였다. 수업을 마치고 수업만족도 설문조사시 대부분 수업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박형민 제주도 VR/AR 체험 및 제작 체험학습 시 학생들은 다양한 체험과 함께 스마트기기와 센서를 활용하여 관찰대상을 직접 그림으로 표현하고 또 3D로 촬영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현장체험 학습의 호기심과 체험의 깊이를 더하고 관찰대상을 3D로 촬영하고 제작하고 공유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제작한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토의를 통해 현장체험학습의 학습효과를 높인다. 이 강의에서는 현장체험 시 스마트기기의 활용과 센서를 활용하여 3D객체를 촬영하고 이를 VR로 제작하는 방법과 이 자료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현장체험학습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학생중심수업 방안과 정보를 여러 선생님들과 공유하고 개선 발전 시킨다.
한현진 실험의 시작과 반응의 끝 자연법칙을 찾아내기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자세히 보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강의는 관찰에서 시작하여 끝난 것처럼 보이는 화학 반응도 실제로는 반응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상태임을 보여주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중학교 과학, 통합과학, 화학 I, Ⅱ 수업 모두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실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강의의 장점은
1.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빨대를 이용해 1+1이 2가 아닐 수도 있다는 걸 보여주고,
2. 화학 반응의 미시 세계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3.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탄산수와 주사기를 이용해 자연에 존재하는 가역반응을 가시적으로 이해하고 학생들이 탄소순환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기회를 줄 수 있다.

백종희 주방세제로 추출한 DNA를 활용한 유전자 검사 실험 개발 1. 현재 교과서에 실린 주방세제 활용 DNA추출 실험의 문제점
고등학교 생명과학 교과서에 실린 주방세제를 이용한 DNA 추출 실험에서 찬 에탄올을 넣었을 때 나타나는 흰 실타레처럼 보이는 물질이 DNA라고 하는 데서 끝나서 흰 실타레 처럼 보이는 물질이 정말 DNA가 맞는지, 또한 실타레처럼 보이는 물질이 없으면 DNA추출에 실패한 것처럼 생각하게 되는 오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2.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흰 실타레처럼 보이는 물질에 소화제 용액 처리를 하고 팝브러시를 이용하여 마이크로튜브로 건저 내어 이를 바로 전기영동을 하여 DNA밴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고 또한 이 DNA를 이용하여 PTC 미각유전자를 PCR로 증폭하여 PCR결과물을 전기영동으로 확인한다.

3. 기대효과
주방세제 활용 DNA추출 실험에서 지금까지 흰 실타레처럼 보이는 물질을 일방적으로 믿게 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사실은 흰 실타레처럼 보이는 물질의 일부에 DNA가 포함되어 있음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고 또한 PCR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 실험으로 더욱 확실히 유전자의 개념과 검사 방법을 익할 수 있다.

최선 메이커, 초등학생도 한다! 만드는 사람은 예전에도 있었다. 돌아보면 우리는 항상 무언가를 만들어왔고 아이들도 여전히 만들고 있다.
메이커의 개념적 정의는 실로 다양하지만 언제나 핵심이 되는 아이디어는 “학습, 제작, 공유, 즐거움”의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메이커 활동을 알아보고 우드카빙을 이용하여 나의 공예품을 완성해보자.
박지이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생태전환교육 운영 사례 주제: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생태전환교육 운영 사례
1)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 학교자율시간 활용 생태전환교육 운영 사례
3) 환경 관련 과학실험 키트 체험하기
김덕호 지역적 특색을 바탕으로 한 학생 활동 프로그램(3개)의 개발 및 적용(feat. 챗GPT & Canva) 본 강의에서는 제주 서북부 지역의 조류 서식 실태와 서식 환경의 특성 조사, 읍면지역 소규모 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한 발명 동아리 운영 및 제주 지질 환경을 고려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적용 사례에 따라 챗GPT와 Canva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제시하였다.
총 3개의 주제를 학생 활동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제주 서북부 지역의 조류 서식 실태와 서식 환경의 특성 조사에서는 학생들과 조사 지역을 선정하여 일정 기간 동안 탐조를 실시하여 어떤 종류의 조류가 서식하고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와 서식하는 환경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둘째, 읍면지역 소규모 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한 발명 동아리 운영에서는 학생 6명과 지속적인 발명품 제작을 통해서 우리 사회에 기여하며 스스로의 성장 정도를 연구해 보았다.
셋째, 제주 지질 환경을 고려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에서는 제주도의 지질 자료를 조사하고 개념 분석을 통하여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성장 정도를 연구하였다.

이준섭 스마트폰 카메라로 하는 수행평가, 초고속 카메라로 실험하기 1) 카메라, 동영상에 대한 이해
카메라를 이용한 물리적 분석에서 필요한 개념들 (프레임레이트, 노출시간, 빛의 양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2) 스마트폰을 이용한 자유낙하 분석
물체의 운동분석에서 시간측정에 어려움과 오차가 많이 존재합니다. 이를 동영상을 통해 함으로써 간단하고 정확하게 시간을 측정하고 물체의 운동에 대한 실험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수업 과정을 공유합니다.
3) 고속카메라를 이용한 LED 조명의 특성 분석
조명으로 많이 쓰이는 LED의 특성을 이해하고 플리커가 생기는 조명과 그렇지 않은 조명의 차이를 이해합니다. 밝기 조절이 되는 LED의 경우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이 차이점을 알아보고 어떤 조명을 선택해야 하는지에대해 토론합니다.
4) 스마트폰 카메라 또는 고속카메라를 이용한 반응 속도 측정
육상 경기의 규정에 의하면 출발 총성이 울린 후 0.1초 이내에 출발하였을 때도 부정출발으로 처리됩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실험을 통해 연수생 선생님의 반응속도를 측정합니다. 운동경기의 출발과 관련된 물리적인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 봅니다.
서민수 물리로 인생을 노래하다 물리는 학문적 가치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물리를 공부하면서도 자기 자신을 직시하는 법, 실패에 무던한 자세, 인간관계의 반성 등을 비롯한 전반적인 삶의 철학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물이라는 것도 그냥 건네주기보다는 예쁜 포장지로 정성껏 꾸몄을 때 받는 사람 입장에서 더욱 감동이고 와닿는 것처럼, 삶의 철학과 교과 내용 모두가 함께 학생들에게 유의미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사용할만한 포장지는 제게 `노래`였습니다. 즉 `물리-노래-삶의 철학`의 관계를 잇는 저만의 비유적 창의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물리 지식이 물리에만 머무르지 않고, 인생 전반을 아우르는 삶의 지혜가 될 수 있음을 가르쳐주고 싶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비유적 창의를 경험한 학생들이 각자의 교양과 기억 그리고 독특한 감수성에 맞추어 자신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실천해나가기를 바랐습니다. 창의 융합 지식이야말로 지금의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이기 때문입니다. 본 강연을 맡게 된다면 물리학1의 각 단원별 수업에서 활용했었던 비유적 창의와 그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을 하나하나씩 자세히 소개할 계획입니다. 여기에서는 단원별 핵심 개념과 메시지 그리고 대중 가요의 제목을 아우르는 간략한 헤드라인만 제시하겠습니다.

1. 관성, 변화는 필시 거부를 동반한다, 옥상달빛의 달리기
2. 등가속도 운동과 평균 속도, 꾸준함과 인내가 평균적인 사람들의 성공 방식, sg워너비의 ordinary people
3. 힘의 관계 `작용 반작용과 평형`, Tensegrity를 활용하는 자연과 건축, 백현의 공중정원
4. 충격량과 안전 장치, 빠른 것보다 천천히, 악동 뮤지션의 낙하
5. 일의 정의, 비범한 성공을 얻으려면 비범한 신념을 가져라, 옥상달빛의 수고했어 오늘도
6. 열역학 과정 `단열 팽창`, 빠르게 가려 하지 말고 일찍 시작하라, 문문의 비행운
7. 엔트로피, 우리 인생은 회전목마, 소코도모의 회전목마
8. 시공간의 상대성, 손에 무한을 움켜쥐고 찰나에서 영원을 보라, 여자친구의 시간을 달려서
9. 질량 에너지 등가 원리, 핵융합의 연료 `달에 매장돼있는 헬륨 3`, BoA의 No.1
10. 전하와 전기력, 사이좋은 것들끼리 사이가 있다, 윤종신의 섬
11. 보어 원자 모형, 삶이란 흐르는 오케스트라 우리는 마에스트로, 하온&빈첸의 바코드
12. 에너지띠와 반도체, 혼자 가면 빨리 가고 함께 가면 멀리 간다, 오연준의 바람의 빛깔
13. pn접합과 LED, 인류를 구원한 청색 LED, 빅뱅의 BLUE
14.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 인간 관계를 지켜주는 90º의 여유, 에픽하이의 연애소설
15. 물질의 자성 `강자성체`, 혼자일 때보다 함께일 때 강해지고 뚜렷해진다, 박정현의 Let`s get together now
16. 전자기 유도와 역발상, 니들이 꿈을 꾸던 그 시간에 나도 꿈을 꿨지, 우원재의 시차
17. 전자기파 스펙트럼, Synergy가 만들어내는 Serendipity, 엘리멘탈 ost의 steal the show
18. 파동의 표현, 가슴을 떨리게 하는 목표가 삶에 굴곡을 만든다, 김동률의 황금가면
19. 파동의 굴절, 현재가 과거와 싸우면 미래를 잃는다, HI-Key의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20. 파동의 간섭, 나는 학생이란 파동과 작용하여 간섭을 일으키는 하나의 파동, 부석순의 파이팅 해야지
21. 빛의 굴절, 해저 케이블과 일론 머스크의 스타 링크 ,김광진의 편지
22. 광전효과, 만물의 모습을 드러내지만 정작 자기 자신은 드러내지 않은 빛의 이중성 ,뮬란 ost의 Reflection
23. 물질의 이중성, 행복한 걸 봐야 행복해진다, 레드벨벳의 행복

김승만 STEM 사이언스(스마트화분 만들기) 1. 수업 배경
기후변화와 제한된 경작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도 농업 식량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미래의 스마트팜 기술을 조사해본다. 더나아가 아두이노 기반의 스마트팜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미래의 에너지 주택을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써 공학기반의 융합과학 탐구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수업을 통하여 친환경스마트화분 제작에 아두이노-IT 기술도입의 필요성을 도출 할 수 있다.

2. 수업활동요약
가. 친환경적이면서도 공학기반의 스마트팜(화분)을 1차 설계도를 중심으로 개선하여 2차 설계를 완성할 수 있다.
나. 교실이나 집안에서 간단히 키울 수 있는 식물을 선정하여 스마트 화분을 제작하여 기르도록 한다.(아두이노 사용)

3. 수업 목표
1차 설계도를 중심으로 친환경적이면서도 공학기반의 스마트팜(화분)을 개선하여 2차 설계를 완성할 수 있다.
2차 설계를 바탕으로 친환경적이면서도 공학기반의 스마트팜(화분)을 친구들과 협력하여 제작할수 있다.

김태영 ChatGPT로 수업과 업무 효율을 높이는 실전 사례 (개인 노트북 지참) ChatGPT 프롬프트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를 발표하고, 효율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을 안내합니다.
이를 통해 수업 준비와 업무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이동준 물리엔진을 활용한 역학 시뮬레이션 제작 및 평가 (개인 노트북 지참) 엔트리와 틴커캐드를 물리엔진으로 활용하여 간단한 시뮬레이션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교실에 비치된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수행평가를 하는 방법도 알아봅니다.
1. 엔트리를 이용한 중력장 시뮬레이션
2. 엔트리 태양계 시뮬레이션 (구심력의 구현)
3. 엔트리 진동 운동의 구현 (후크의 법칙)
4. 틴커캐드를 이용한 자유낙하 속력 비교
5. 틴커캐드 도미노 만들기 (밀도에 따른 전파 속도 비교)
6. 틴커캐드 재질에 따른 미끄럼 속력 비교(마찰)
김상중 코딩로봇 오조봇과 함께하는 BEST ME에 기반한 생태전환교육 수업 사례 (초중고 선생님 모두 수강 가능)
생명과학I 생태계 단원에서 교과와 연계한 생태전환교육 수업 사례
가. BEST ME 의 의미
나. 교과와 연계한 미디어 리터러시를 활용한 생태전환교육 수업 사례
– 뉴스기사읽고 비주얼 싱킹으로 표현하기
– 뉴스기사 읽고 네컷 만화로 표현하기
– 뉴스기사 읽고 탄소중립 실천 포스터 제작하기(디자인툴 활용)
– 뉴스기사 읽고 나의 한끼 탄소배출량 계산하기
다. 코딩로봇 오조봇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 사례
라. 코딩로봇 오조봇 수업 실습하기
전준관 에듀테크를 활용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수업(화학) 1. 수업목표:
가. 교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할 수 있다.
나. 학생의 능력에 따른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조정할 수 있다.
다. 학생 참여 및 학생 주도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합 탐구과정을 익히고, 교사와 및 동료와 토의, 조사, 연구할 수 있다.

2. 활용하는 에듀테크: 데스모스, 패들렛, 구글클래스룸(스프레드시트), 카톡

3. 수업진행 방법:
가. 학생들의 지속적인 질문을 만들어내는 수업 참여도 평가 진행
나. 교사의 지속적인 질문을 만들어내는 자유탐구보고서 평가 진행
다. 학생 상호간의 질문을 만들어내는 데스모스 활동 수업 진행

임해성 아이디어를 현실로! 아두이노를 이용한 메이커 프로젝트 개념을 배우고 문제를 푸는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수업을 진행해보면 어떨까?
아두이노를 이용한 메이커 프로젝트는 학생의 의사소통역량, 문제해결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미있는 수행평가를 기획하게되면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는 2023학년도 9,10월에 진행된 따끈따끈한 수업이 주제이며, 약 3~4주간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나간 전체적인 메이커 프로젝트 과정을 소개하는 수업이 될 것입니다.

수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두이노와의 첫 만남 (도난 경보기 만들기, 자동 쓰레기통 만들기)
2) 일상 속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아이디어 기획하기
3)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생홀 속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작품 제작하기
4) 개별 논술로 자신의 작품 소개하기
5) 부스 운여을 통한 우리 팀의 작품 소개하기

이 수업을 선택하시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부분에 관한 의문을 함께 해결해 나가실 수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1) 팀 활동이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팀 내의 협력을 독려할 수 있을까요?
2) 메이커 프로젝트를 보면 팀 활동이 주가 될 것 같아요. 이렇게 팀 활동이 위주가 되는 수행평가의 변별력은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요?
3) 아두이노를 수업에 적용하기에는 아두이노에 관해 너무 모릅니다. 한 번 체험이 가능할까요?
4) 3~4주간 진행되는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요령이 있다면 소개해줄 수 있나요?

팀원들과 협력하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재미있는 수업! 궁금하다면 함께 이야기해봐요.

이주리 오큘러스 퀘스트3와 코스페이시스로 우주 공부하기 (개인 노트북 지참) 스텔라리움과 오큘러스용 VR 컨텐츠를 통해 우주 공간의 달과 지구 태양과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경험하고 천체 상호간의 운동과 행성의 위상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코스페이시스를 이용해 태양계를 구현하여 메타버스상에 전시한다.

– (10분) 사전 검사지 : 구글 퀴즈(자동 채점)
– (15분) 달의 위상 변화에 관한 VR 컨텐츠 체험 VS 스텔라리움으로 달의 위상 변화 관찰하기 (2개 그룹)
VR컨텐츠 유튜브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ubHURoOj-P4
– (15분) 모둠 바꿔 체험
– (10분) 사후 검사지 : 구글 퀴즈 (사전 사후 검사지 결과 비교)
10분 휴식
– (10분) 코스페이시스 조작 방법 안내
– (25분) 코스페이시스로 태양계 구현하기
– (10분) 멀지큐브로 나의 태양계 AR로 감상하기
– (5분) 패들렛에 나의 태양계 QR코드 전시하기

안종제 휴대폰과 마이크로프로세서 연동 실험(1) – 본 강의 후 전화영샘 강의와 연결됨 1년 전에 판매되기 시작한 피코 W(영국 라즈베리 파이 재단의 마이크로컨트롤러 Pico W)에 웹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133MHz로 수집한 센서 값들을 휴대폰으로 다운로드 받아 분석하는 수업들을 소개하고 핵심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화영 휴대폰과 마이크로프로세서 연동 실험(2) – 안종제샘 강의와 이어짐 피코 W에 웹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어는점 실험에서 온도 센서를 이용해 수집한 데이터 값들을 휴대폰으로 다운로드 받아 분석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다른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소개함.
염혜린 과학탐구실험 수업 십분 활용하기 4차 산업혁명시대에 `스마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학생 참여형 과학탐구실험 수업을 소개합니다.
수행평가를 진행하기 위한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과학탐구실험 수업을 진행합니다.
1. 맨 첫 시간에 할 수 있는 과학실 탐색활동
<안전교육 및 실험실 탐색 활동>
(태블릿, 노트북 활용- 팀 별 활동 / padlet 활용)
: 학교 과학실에 있는 실험기구의 위치와 종류를 확인하고,
사용 방법을 조사하여 공유함으로써 실험기구 사용법을 숙지하는 활동입니다.

2. 두 번째 시간 이후에 진행할 수 있는 보고서, 계획서 작성 방법 안내
(강의식 수업)
: 고등학교 3년간 탐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연구 계획서 작성의 의의와 기능, 작성 기준, 단계 구성 등을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 수업입니다.

3. 보고서 작성 시 데이터를 그래프로 만들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실습 수업
(노트북 활용- 짝꿍 실습 / 엑셀, 구글 클래스룸 활용)
: 데이터 시각화, 시각화의 필요성, 시각화 유형 안내를 시작으로
기본 조작 과정과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세 종류의 학생참여형 수업 진행과 방법을 소개합니다 ~ ^^

이승원 3I 창의교육모델을 구현한 창의과학프로그램 이해하고 창안하여 실현하라! (IDEO 설립자 Tim Brown의 디자인씽킹 3I 기반의 창의교육 수업모델 구현)

– Hoxy 과학수업을 진행하시면서 교과서만 따라가서 지루하고 재미없으신가요?
– Hoxy 창의적인 과학프로그램을 진행해보고 싶으시진 않으신가요?
– Hoxy 우리 학생들의 미래마인드셋을 높여주고 싶으시진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이해하고 창안하며 실현하는 3I 기반의 창의교육 모델을 만들어 이를 구현한 창의과학 프로그램을 디지털 기술과 접목시켜 개발하였습니다.

1.글로벌환경연구소_페트병이빛나는순간: 적정기술인 1리터의 빛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태양광 전지판을 활용하여 밤에도 환하게 비출 수 있는 친환경 LED전구를 제작해보았습니다.

2.기분을 표현하는 LED무드등: 아두이노와 컬러센서를 통해 아크릴 비전판에 현재 마음의 색깔을 LED 무드등으로 표현해보았습니다.

3.내손안의VR_롤링볼만들기: 골드버그장치를 이해하고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하여 이야기가 있는 롤링볼 제작을 해보고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로 체험해보았습니다.

신청해주시면 수업자료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박성일 관찰추리세트를 활용한 과학 탐구과정의 이해 1. 강의 목적
탐구 능력은 초등과학교육에서 핵심능력중의 하나이다. 특히 탐구능력중에서 관찰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능력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초등과학교육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관찰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수법의 향상에는 많은 주의를 기르지 않고 있다. 그래서 교사들이 수업중에 활용할 수 있는 관찰 기법을 직접 제작한 관찰 추리 세트를 활용하여 함께 탐구해 본다.

2. 강의의 주요 내용
가. 여러단계의 관찰 지도 방법에 대한 탐구
나. 관찰 추리 세트를 활용한 관찰 활동
다. 미스테리 튜브를 통한 탐구 활동
라. 흥미있는 Shell를 이용한 과학 탐구 방법의 실습 등

3. 강의 방법
– 실습과 토론을 병행한 조별 학습

4. 기대효과
– 교사들이 관찰과 추리 능력에 대한 전문성 함양
– 학생들의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적용 등

박환석 물의 순환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구온난화 이후의 기후 예측 – 물 순환 시뮬레이션을 통한 9가지 물 저장소에서의 수권의 분포 변화 정도를 앱(플레이스토어에서 `순환시뮬레이션`으로 검색)을 이용해 대량으로 수집하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저장함. 이 경우에는 수동 방식으로 데이터 수집함.
– 빅데이터 합산 및 통계 처리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줌. 이를 위해 앱과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연동되도록 프로그램함.
– [활동1]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구온난화 이전과 이후의 물 저장소의 분포 변화를 파악하고 자료 분석 활동을 통해 지구온난화 이후에 대기 중 수증기량(구름)의 증가와 이로 인한 `대기의 강`의 빈번한 발생으로 인한 홍수와 같은 지구 기후의 변화를 예측해 봄.
– [활동2-팀별 미션활동] 올바른 물 순환 자료를 찾아라! 기존 물 순환 자료를 실제 물의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바른 물 순환 자료로 변환하기. 이를 위해 물 순환을 2000회 정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앱에서 프로그램함. 팀별로 몇 번의 시도를 통해 실제 물의 이동 데이터와 가장 근접한 물 순환 자료 찾은 경우 시상함.
– [활동3-팀별 미션활동] 현재와 같이 지구 기온이 산업 혁명 때보다 1도 가량 상승한 현 상황에서는 대기(구름)에서의 수증기량이 7% 정도 증가한다고 함. [활동2]에서 새롭게 변환한 물 순환 자료를 기반으로 새롭게 지구온난화가 일어났을 때 7% 정도 증가하는 물순환의 변화를 찾기. 팀별로 몇 번의 시도를 통해 가장 근접한 경우 시상함.
– [참고] 비슷한 활동으로 탄소 순환 시뮬레이션을 통해 화석연료 사용 이전과 이후의 대기 중 8가지 탄소 저장소의 변화를 분석해 봄. 질소 순환 시뮬레이션을 통해 암모니아의 대량 생산으로 인한 질소 비료 사용 이전과 이후의 10가지 질소 저장소의 변화를 분석해 봄.
장희욱 레벨 다운) 너무나 쉬운 (AI)데이터 수집, 분석을 활용한 과학실험 수업 (개인 노트북 지참) <<<개요>>>
과학실험수업에서 MBL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 분석 수업을 했었다.
너무 비싼 가격과 어려운 조작법으로 활용도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이를 대신하기 위한 노력으로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했었다.
그러나 어려운 Text 코딩과 어려운 하드웨어 세팅으로 이 또한 활용이 뜸하다.

AI융합교육(데이터 활용 교육)이 강조되고 있고, 과학 실험 수업에서 다양한 시도가 있지만
하고 싶어도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정보 선생님과 함께 연구하여 『하드웨어 세팅을 간소화』하였고, 어려운 Text 코딩이 아닌
『블록 코딩으로 간소화』 하였다. 또한, 본 교사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였다.

함께 개발하고 정리한 데이터 활용 과학실험수업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면
너무나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 수집, 분석을 활용한 과학실험 수업을 경험할 수 있다.

<<<적용 대상>>>
강의는 중학교 교육과정으로 진행하지만 모든 학교급, 모든 과학교과에 적용 가능

<<<강의 구성>>>
— 준비 —
1. 하드웨어 세팅(기압·온도 센서)
2. 소프트웨어 세팅(블럭 코딩)
3. LCD로 데이터 확인하기(일회성 데이터)
— 데이터 수집 —
4.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Right HUK)으로 실시간 데이터 누적하기
※ Right HUK: 직접 개발한 데이터 수집프로그램(무료 제공)
5. 실험을 통한 실시간 데이터 누적하기(실험적용)
— 데이터 분석 —
6.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Right HUK)으로 데이터 분석·예측하기
7. 선형회귀로 데이터 분석·예측하기

이동문 대기환경 지킴이 프로젝트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대기 환경, 미세먼지와 관련된 체험 프로그램 20차시를 개발,적용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대기오염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학습하고,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실천 의지를 다지고, 직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융합적 사고를 하게되며 새로운 가치와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역량이 키워 질 것이며 환경을 수호하는 생태감수성이 충만한 시민으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
주요 활동 내용으로는
1.황사와 미세먼지
•런던형 스모그와 LA형 스모그, •황사와 미세먼지 알아보기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되는 질병, •황사와 미세먼지 오염도 확인 실험
•학교 미세먼지 측정,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 알기
2.대기오염 지표 식물
•지표종 알기, •공기오염 지표식물 조사하기, •우리 마을 공기오염 지표식물 분포 파악하기
•우리 주변에서 지의류 찾아보기, •공기오염 지표식물 기르기
•꽃과 채소 재배 계획하기, •화분에 지표식물 심기
3.맑은 실내 공기질 만들기
•실내공기질 알아보기, •실내 공기질 측정하기, •공기 정화 식물 키우기
•공기청정기 제작하기, •천연 가습기 만들기, •공기섬유 탈취제만들기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방법 토의하기
4.대기 환경 수호대
•캠페인 자료 제작, •캠페인 전개, •사후 소감 발표
박형식 나만의 간이 원심분리기 만들기(부제: 플라스틱 뚜껑을 활용한 간이 원심분리기 제작) 간이 원심분리기 제작활동은 과학동아리 활동 시간 뿐만 아니라 현행 2015교육과정과, 개정되는 2022교육과정의 다음과 같은 과목에서 수업 활동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2015교육과정: <공통 과목> 과학탐구실험, <진로선택 과목> 생명과학Ⅱ
2. 2022교육과정: <공통 과목> 과학탐구실험2, <진로선택 과목> 세포와 물질대사

플라스틱 뚜껑을 활용한 간이 원심분리기 제작 활동은 여과지를 활용한 기존의 간이 원심분리기 제작 활동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제작 시간이 단축됩니다. (10분 이면 제작 가능)
2. 제작 경비가 절약됩니다. (기존 대비 4~5배 정도 저렴)

이번 연수에서는 MBL 센서를 이용하여 간이 원심분리기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도록 실험 수업을 설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