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과학교사큰모임 강좌별 강의 내용

1 강좌 / 2019. 1. 11(금). 10:30 ~ 12:00

강의실 소속 강사명 강의주제 강의 내용
1 강원금병초 하정희 성취기준 기반 유초중등 과학과 교육과정 연계 및 평가 학생들의 과학 수행능력은 하루 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유치원 누리과정 과학적 탐구를 거쳐 초등학교 과학기능을 경험하며 성장한다. 이것은 중등학교로 이어져 최종적으로 핵심역량을 지니게 된다. 학교급별 연계성 있는 지도방안은 나선형 교육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접근이다. 교육과정에 연계성 및 과정중심 평가의 연계성을 강의하고자 한다. 유초중등교사의 허물없는 의사소통의 장을 제공한다.
2 경기북내초 서원호 빛과 놀자! [빛과 놀자!]는 포토트랜지스터의 광전효과를 이용해서 빛의 성질과 빛에너지→ 전기에너지로 전환되어 쓰이는 과정을 「빛을 따라다니는 뱀」 제작을 통해서 알아보는 융합과학수업이다. 초등의 빛의 성질과 중등의 파장과 전자기파와 관련 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3 서울인헌중 이선희 “두 개의 거울이 만드는 상”에 대한 집단지성 사례발표 제2회 대한민국-탄자니아 과학수학교사 워크숍(2018. 7.)에서 다뤄진 활동을 소개한다. “두 개의 거울이 만드는 상”의 개수를 이해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쉽지 않으며, 이 과정은 상이 생기는 원리를 매우 충실하게 경험할 수 있다. 수업자료를 준비하며 이동준선생님의 자바실험실 자료가 개발되었으며 이는 워크숍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탄자니아 활동을 간략히 보고하고, 이 수업에서 이뤄진 교사 간의 협력을 예시로 과학교사의 협력지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4 인천만월중 김석중 빛나라 빛나라 (전기회로 DIY)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하게 만든 기존의 전기회로를 LED와 구리테이프를 이용하여 제작함으로서 전선을 이용한 회로를 만들어 실험하는 것보다 간단하고 교과서의 그림과 같은 방식의 회로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보다 쉽게 회로를 구성할 수 있으며 조별 실험이 아닌 개인 실험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실험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구리테이프를 이용한 창작 회로를 구성하여 학생들의 성취감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5 경남대청중 정원준 과학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과정중심평가 사회 변화에 따라 평가의 관점이나 방법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본 강의의 내용은 이와 같은 학생평가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고, 학생들이 과학교과에서 함양해야할 역량을 키워 줄 수 있는 서술형평가와 과정중심평가 무엇인지에 대해 실제 평가사례를 바탕으로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 나누어 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6 경기소명여고 김인수 과정중심평가모델 ‘Shopping Style Study’ 실제 실시 사례와 제언 SSS(Shopping Style Study)는 전형적인 과정중심 평가모델로서 독서, 노트, 토론, 세미나, 발표, 실험, 논문 등의 과정을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평가의 방향인 문제 인식, 탐구 설계와 수행, 자료의 수집 분석 및 해석,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모형의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결론 도출 및 평가, 의사소통을 아주 잘 만족하고 있다.
7 경기저현고 고민성 나의 실패한 수업들(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 매일 수업은 실패합니다. 교사 혼자서 떠들던, 활동 수업을 하던, 학생들은 수업에 의미를 잃어버리고 그저 1분이라도 빨리 집에 가려고 합니다. 교육, 특히 과학교육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목적을 잃어버리고 방법만을 추구하며 달려왔던 저의 실패한 수업들에 대해 발표하고 선생님들과 함께 다양한 답을 찾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8 울산삼일여고 민재식 학생참여형 수업 사례와 객관적인 평가 방안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에 따른 학생참여중심 과학수업의 다양한 유형인 조사발표, 실험실습, 첨단제품 활용, 토의토론, STEAM 등 실제 교과서 내용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지필평가 없이 수행평가로만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성취기준에 따른 역량 중심을 평가 및 생활기록부 작성한 사례 위주의 강의
9 강원평원중 이동준 코일에서 인덕터로 코일과 인덕터는 기본적으로 같은 개념의 전자 소자입니다. 이 강의는 교육과정상 서로 동떨어진 두 부품을 서로 연결하려는 시도입니다. 단순히 코일을 전자석으로 활용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인덕터를 이용한 전압변환의 원리까지 아우를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일선 교실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해 봅니다.
10 부산어메니티 김옥자 어메니티 과학실험이 있어서 행복한 퇴직교사 어메니티과학실험 개발의 역사, 어메니티과학실험의 내용, 어메니티과학실험의 활용 영역 등을 소개하고(자료집에 실린 내용 참고), 최근에 개발한,‘숯 전지로 벤함의 원반 탐구’와 ‘검은색 종이컵 요요로 벤함의 원반 탐구’실험을 체험한다.

2 강좌 / 2019. 1. 11(금). 13:30 ~ 15:00

강의실 소속 강사명 강의주제 강의 내용
1 진안안천초 박지웅 학생중심 거꾸로 실험과 효율적인 수업 PPT, 영상 제작 교과서에 나와있는 실험은 15개정이 되면서 더 쉬워지고 재미있어졌습니다. 하지만 친절한 과정 설명과 순서에 따른 실험은 결과를 확인하고 결론을 도출하는데만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학생들의 과학탐구력 향상을 위해선 실험 설계부터 다양한 가설 설정과 확인이 들어가야하고 이를 위해서 결과를 먼저 확인하고 실험을 설계하는 거꾸로 실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험 설계를 위해서 초등에 맞는 스토리텔링 요소를 ppt나 영상으로 제작할 필요가 있고, 교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효율적이고 간단한 제작 방법이 필요합니다.
2 인천옥련초 김병석 주사기를 이용한 실험 루어락주사기와 삼방코크를 이용하여 산소, 이산화탄소, 수소기체를 발생하고 기체의 성질을 탐구합니다. 루어락주사기와 삼방코크를 이용한 기체발생 실험은 실험장치를 간단하게 하며 시약의 사용을 최소화하여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체의 물리적인 성질을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울산무거고 김태영 에브리킷을 활용한 수업 구현 몇 년 후면 코딩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은 학생들 앞에서 서야 합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블록 코딩의 기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블록 코딩을 기본으로 한 에브리킷을 이용해 생명과학 수업에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4 경기상동중 전찬희 메이키 메이키와 스크래치를 활용한 공간 악기 만들기 스크래치에 있는 피아노 예제로 피아노 건반을 코딩하는 방법을 배운 후, 메이키 메이키에 단자와 스크래치 피아노의 건반이 연결되도록 코딩한다. 다음으로 메이키 메이키의 단자에 전도성 물질을 연결한 후 물질에 접촉만으로도 피아노 건반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전도성 물질로 공간 악기를 디자인하고 제작한 후 간단한 곡을 연주해볼 수 있다.
5 서울광명중 박세희 보드게임을 활용한 재미있는 과학수업 1. 플래쉬카드를 활용한 암기학습 2. 할리갈리 응용 빛의 3원색 학습 3. 도블을 활용한 영양소 학습 4. 전투빙고를 활용한 학습점검 5. 부루마블을 활용한 인체의 기관 학습
6 경기정명고 지창규 Plickers와 Classroom을 활용한 수업-기록-평가의 일체화 수업시간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성취도를 측정하고 통계를 내고자 하는 방법을 실시간으로 통계를 산출하는 방법으로 고가의 장비 없이, 학생들은 스마트폰 없이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Plickers의 활용과 교사들이 시간을 절약하고, 수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할 수 있도록 활용해보는 구글 Classroom의 활용하기.
7 서울오산고 정지수 유사과학 파헤치기 우리 주변에 많은 일반인들을 현혹 시키고 있는 유사과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학 교사도 전공 분야가 아니라면 모를 수 있는 부분이 많아 주로 화학의 관점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각종 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해 퍼지고 있는 유사과학의 사례를 알아보고 이러한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8 경기구리고 윤용근 지방검출시 수단III방법을 대체할 수 있는 생활 속 효소를 이용한 지방검출방법 개발 중고등학교에서 오랜 기간동안 지방 검출 반응으로 제안된 수단 Ⅲ 반응에 대한 오개념의 원인을 분석하고, 지방 검출 반응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대안적 교육 자료를 개발 및 적용5
9 서울반포고 박지현 포디 프레임을 활용한 창의・융합교육-상상너머 상상, 만지는 수학+체험하는 과학 4차 혁명시대를 맞아 앞으로의 세대에서는 4C(창의력, 비판적사고, 의사소통, 협업)이 중요해졌다. 포디프레임은 상상할 수 있는, 표현하고자하는 다양한 사물을 구성하는데 용이한 재료이다. 지금 살고 있는 3차원에서 의미있는 사물 또는 구조물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4차원 등 다양한 차원의 구조까지 소통하며, 협업하면서 탐구할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수학․과학의 융합적 차원에서 포디프레임을 이용한 학습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직접 체험해보는 기회를 가진다.
10 KAIST 김대영 사물인터넷 기반 4차 산업혁명-과학 교육에서의 데이터와 서비스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 4차산업혁명에서 데이터 산업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서비스가 미래의 산업을 바꿀 것입니다. 데이터 산업에서의 국제표준과 헬스케어, 식품안전, 스마트시티등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과학 교육에 접목할 방안을 토론해 보고자 합니다. 물리, 생물, 화학, 지구과학 교육과 실험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와 실험 서비스를 새로운 ICT 기술로 공유하는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3 강좌 / 2019. 1. 11(금). 15:20 ~ 16:50

강의실 소속 강사명 강의주제 강의 내용
1 제주북초 고은혁 창의적 설계를 통한 기획, 전시 과학수업 태양계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전시 방법에 대하여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태양계 모형을 설계 및 제작하게 함으로써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기회를 가짐.
2 목포연산초 서화형 360도 영상을 활용한 과학수업 360도 동영상은 말 그대로 360도 각도로 동시에 촬영해 주위의 모든 것을 담은 영상을 의미한다. 이렇게 촬영된 영상을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별자리를 관찰하거나 동식물을 관찰하는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 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360카메라를 활용하여 과학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예를 확인하고 직접 자료를 제작해보는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3 경기이천중 김정식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생 참여 수업 준비물 없이 우리의 인체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과학 실험에 대해 알아 보고, 기존 복잡한 실험들을 재해석해서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시연해 본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있는 다양한 앱과 센서를 이용하여 과학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초성퀴즈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매 수업시간 마다 학생참여 수업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4 서울서문여중 김경민 USB내시경과 멀티진단키트 이용한 수업 어린 시절 장난감 청진기를 가지고 놀던 아이들.의학적 진단 도구는 다양한데 왜 청진기 밖에 가지고 놀지 못했던 걸까요? USB 카메라와 멀티 진단 키트를 이용한 간단한 체험활동을 통해 의학적 진단 도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명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해 보고자 합니다.
5 부산대학교 성종규 가르침 없는 배움 ‘가르침’과 ‘배움’을 따로 떼어놓아 생각하면 공통으로 교육이 떠오른다. 그런데 그 주체가 다른 것 같다. 가르침은 선생님이 행하는 일이고, 배움은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일이다. 가르침과 배움을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일이 있으니 ‘파커 파머’의 책 ‘가르칠 수 있는 용기’가 그렇다고 하며 ‘배움의 공동체’ 운동이 그러하다고 한다. 그렇지만 아직 우리의 교육 환경 전반을 지배하는 논리는 여전히 선생님은 가르침을, 학생들은 배움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이렇게 가르침과 배움의 주체가 다른 것으로 인식을 한다면 ‘가르침 없는 배움’에는 참 많은 말이 생략된 것이다.
6 경기정명고 김성규 학생중심 물리실험수업의 디자인과 실제 물리실험 교과의 수업에 있어서 학생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고, 평가하는 방법 및 실제 수업에 적용된 결과를 소개하고, 개선방안과 나아갈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7 경기송림고 김형수 눈으로 보는 세상, 옵티컬아트 고등학교 1학년 [과학탐구실험]교과의 ‘2단원 생활 속의 과학탐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착시를 이용한 과학실험입니다. 옵티컬아트 또는 트릭아트로 불리는 착시를 이용한 마술을 과학적 관점에서 그 원리를 생각해보고, 실제로 마스킹(종이)테이프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면서 학생들을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를 할 수 있는 수업을 공유합니다. 실제 수업사례와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팁 몇 가지와 학생들의 작품을 감상합니다. 그리고 강의에 참여한 선생님들이 직접 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강의는 40분 수업 소개와 50분 실습 및 토의로 진행이 됩니다.
8 서울문정고 임 혁 유전모의실험 가상생물인 스위퍼그를 만드는 활동을 통해 유전법칙을 이해하고 유전형실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드롭박스를 활용하여 파일을 요청하고 Plickers를 이용하여 유전형질 모의실험 결과를 통계 처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9 경기덕계고 류계향 제대로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지구과학 수업 어떻게 하면 수업 변화의 시도가 지속적일 수 있을까? 학생도 나도 함께 행복하며 성장할 수 있는 수업은 어떻게 해야 할까? 고3담임을 처음 맡고 자기소개서 작성을 지도하며 뒤늦게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에 대한 기록의 부실함을 느꼈다. 고3 학생을 대상으로 수능과 학생활동중심수업,,,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순 없을까? 이에 Q&A 하브루타수업, 문제만들기 발표수업, 비주얼씽킹 수업, 거꾸로 수업, 프로젝트 발표수업, 4D 프레임 창의적 구조물 만들기 수업 등의 학습 주제별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수업에 투입하였고, 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0 경기의정부고 이명호 스토리와 함께하는 야생화 강좌 스토리로 설명하는 야생화 강의 진행 방식이다. 야생화 관찰을 통해 과학을 탐구하고 생태계를 이해하는 재미있는 시간을 엮어 본다.

4 강좌 / 2019. 1. 12(토). 09:00 ~ 10:30

강의실 소속 강사명 강의주제 강의 내용
1 서울고원초 신현진 소형화산모형실험 / 풍선 활용 기체 수업 초등학교 과학 4학년 2학기 화산모형실험을 대체할 실험으로 지점토와 빨간샙크레파스로 꾸민 화산모형을 중탕으로 끓여 용암분출 과정을 관찰하는 소형화산모형실험을 구현하고 수업 적용방안을 협의하고자 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 기체 관련, 6학년 기체 관련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풍선 등을 활용한 기체의 성질을 알아보는 다양한 활동들 즉, 풍선 안에 풍선을 넣는 풍선탱탱볼 만들기, 실내놀이 및 대회용 풍선화살만들기 등의 활동을 함께 해보고 수업 적용방안을 협의하고자 합니다.
2 성남당촌초 이환규 배움이 있는 초등 과학 수업을 위한 10가지 기법 과학 개념, 계절의 변화, 달의 위상 변화, 달의 위상 변화, 계절의 변화, 융합인재교육 등 초등 과학 교수·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내용을 지도할 수 있는 10가지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가지 기법은 ‘과학 개념을 설명하기’, ‘과학 원리 이용하기’, ‘과학 탐구 과정 기능 적용하기’,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기’, ‘교과서를 만들기’. ‘실패하는 경험 제공하기’, ‘생활 주변의 재료 활용하기’, ‘후속 학습과 연계하기’, ‘다른 교과와 융합하기’, ‘보조 교재를 버리기’로, 연수에 참가한 선생님들은 강의, 토의, 실습 등의 방법으로 10가지 기법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3 경기부천북고 박형군 본깨적 독서법에 기반한 창의적용 배움성장 수업 저자의 입장에서 책의 내용을 제대로 보고(본것), 그것을 자신의 언어로 재생산하여 깨닫고(깨달은 것), 내 삶에 적용하는(적용할 것), ‘본·깨·적 독서법’은 지식을 넘어서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살아있는 독서법이다.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교과내용을 자신의 생각과 연결하고 생활에 적용할 방법을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모둠과 학급 전체와 공유하며 사고를 확장시키는 즐거움과, 배움을 실천하며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성장하도록 돕는 수업방법을 물리교과 수업으로 소개합니다.
4 경북경북일고 정성헌 예술과 함께하는 과학수업 융합 레시피 예술작품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가 있는 피라미드 만화경>, < 나만의 거울 속 세상> 은 예술작품을 이해하고,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우리들만의 스토리가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활동을 통하여 평면거울의 상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적어 발표하고, 이 평면거울을 이용하여 일상생활에 활용 가능한 메이커 결과물 완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성공적인 활동은 예술과 접목으로 자연스럽게 과학과 예술의 만남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5 부산동주중 조미애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학 수업 다양한 학생중심수업 사례를 통한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학수업 만들기
6 경기백운고 심재규 트리즈(TRIZ,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를 이용한 문제 해결 수업 본교는 과학중점학교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제탐구를 안내하고 격려하고 있다. 그런데 학생들이 과제탐구를 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 부분에 도움을 주고자 미국에서 개발한 브레인스토밍과 러시아에서 개발한 트리즈 기법을 이용하여 실재 수업한 사례를 소개한다.
7 부산금정고 송혜진 염색체 모형을 이용한 다양한 모의실험 올해 처음 시작하는 2015 개정교육과정 생명과학Ⅰ에 나오는 모의 유전실험방법을 각 출판사별 내용을 소개합니다. 또한 생식세포의 결합으로 자손의 형질이 결정되는 과정을 영화 X맨 속 주인공인 돌연변이‘ 울버린’과 타인의 외모와 목소리로 변신하는 능력을 가진 돌연변이 ’ 미스틱’ 이 만약 결혼한다면 어떤 자녀가 나올 것인가에 관한 모의유전 개발 자료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8 경기백운고 정종호 생물교사의 환경생태교육 지도 사례 나눔 ∘ 지역 환경자산의 교육생태계로서의 가치 ∘ 지역 바이오블리츠와 학교교육과정의 연계 방안 ∘ 도시하천의 생태적 기능과 생태탐사 방법 ∘ 지속가능발전의이해와 과제연구 주제 적용 ∘ 애너지 교육, 적정기술, 기후변화교육 사례 소개
9 경기북과학고 오병현 LED 페이퍼서킷을 활용한 별자리 만들기 STEAM 수업에 활용할 내용 강의입니다. 별자리를 평면에 표현해 보는 활동입니다. 회로를 구성하고 구리테이프를 활용해 LED연결해, 별자리에 불이 들어오게 하는 활동입니다. 수업 시간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학생으 참여할 수 있습니다.
10 인천인과사 박현우 해외 과학봉사 및 ‘P’에 담긴 화학 인천과학사랑교사모임 선생님들과 함께했던 나의 교직생활, 교사 실험연수, 지역 과학축전, 해외과학 봉사 및 탐사 등 정말 많은 일들을 그동안 여러 선생님들의 도움과 배려로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과학봉사의 보람과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또한 주기율표를 가득 채우고 있는 번호와 알파벳을 비롯한 표기들이 마치 세상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군상만큼이나 아름답고 다채롭게 보이는 멋진 경험을 학생들과 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에 ‘P’ (Periodic table)에 담긴 화학을 통해 우리의 고민을 나누고 더 나은 방법을 찾아가는 수업,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5 강좌 / 2019. 1. 12(토). 10:50 ~ 12:20

강의실 소속 강사명 강의주제 강의 내용
1 전남현경초 한도윤 초등학교 지층과 화석단원 가상현실(VR) 자료 개발 및 적용 시간과 공간적 제한과 비용, 안전문제 등으로 지질답사를 가지 못했던 학생들에게 자연현상의 위대함과 웅장함을 생생하게 가상현실(VR)자료로 제작해 수업에 적용했습니다. 기존 사진과 동영상으로 대체하던 지층과 화석 단원을 가상현실(VR) 자료와 크로마키 기법을 활용하여 생동감있는 수업으로 과학수업을 재구성하자 아이들이 가장 하고 싶고, 기다려지는 과학수업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수업의 첫 걸음은 학생들이 과학을 즐기고 흥미를 갖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즐기며 배우는 가상현실(VR) 과학수업,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2 서울한성과학고 서윤희 물질의 순환 주사위 놀이 교과서에 본문의 글과 그림으로만 제시되어 있는 물/탄소/질소의 순환을 주사위 놀이를 통해 체득하고, 물/탄소/질소발자국을 통해 물질의 순환과 ‘나’의 연결고리를 찾아보는 학생 참여형 교수-학습과정을 공유하려 합니다.
3 전남엄다초 나상호 프레넬렌즈 사진기로 빛의 성질 이해 프레넬렌즈는 집광렌즈로서 볼록렌즈와 같이 빛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면서도 볼록렌즈보다 두께를 줄인 렌즈입니다. 등대용으로 옛날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카메라, 자동차 미등, OHP 등 생활 속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늘구멍사진기 만들기 활동을 볼록렌즈를 이용하여 만들어 빛의 굴절까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변형하였으며, 지금은 프레넬렌즈를 사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생활 속 집광렌즈를 알아보는 과학 체험활동입니다. 집광용으로써 볼록렌즈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레넬렌즈가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는가를 함께 생각보면서 빛의 성질과 렌즈의 생활 속 활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4 강원진광고 김재기 향수를 주제로한 학생탐구 활동 중심 과학수업 향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고, DIY 향수만들기를 통해 ‘향’이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소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향수의 과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 관련 매체를 통해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학생의 관점에서 활동하고 해석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5 서울효문고 이금오 전사 번역 교구 및 게임 통합과학과 생명과학Ⅱ에서 배우는 전사와 번역! 더 이상 어렵지가 않습니다. 추상적인 개념을 실물 교구와 보드게임을 통해 구체적이고 재미나게 배웁시다! 교사 설명에 최적화된 칠판용 전사 모형과 번역 모형! 학생들의 완벽한 이해를 돕는 학생용 전사+번역 모형! 넘 재미있어서 매 시간 하자고 조르게 되는 번역 보드게임 ‘번역큐브’를 소개합니다!
6 서울세종과학고 방미정 학생들과 라디오존데로 대기 관측하기 아두이노를 이용해서 라디오존데를 띄워 고층 대기 관측하기
7 경기경안고 정오남 변화하고 성장하는 창의융합 과학실험 아이팝콘은 가속도, 온도, 자외선온도, 조도, 자기장 센서 등이 내장된 과학실험 및 피지컬 컴퓨팅(SW코딩)교육용 디바이스입니다. 아이팝콘은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각각의 센서로 부터 측정된 데이터를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주며 그래프까지 그려 주는 유익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팝콘을 활용한 과학실험과 코딩기반 STEAM교육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8 경기매원고 류신호 oule Thief 회로와 적정기술 적정기술에 대한 이해와 Joule Thief 회로를 활용한 조명으로 낮에는 태양광으로 충전되고 밤에는 충전지로 불이 켜지는 전등의 제작
9 전남순천여고 김의 착시와 창의예술 눈을 통하여 일어나는 시각의 인지 작용 과정과 사물 인식의 혼란으로 발생하는 착시 현상을 1) 간단한 흑백 모형으로 기초 과정을 배우며, 2) 착시를 직접 응용한 선도 화가들의 착시 예술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이들의 융합 창의적 정신 세계를 공감하고, 3) 착시를 예술에 활용하여 현대 디자인을 개척한 예술가들과 그의 작품들, 4) 현대 트릭 아트를 창안하여 보는 즐거움을 주는 예술가들과 그 작품 세계, 5) 현대 사진 기술을 이용한 착시 세계를 개척한 예술가들, 6) 전혀 새로운 소재와 주제를 이용하여 감성을 키워주는 창작 예술가들과 그 작품세계 등을 감상하여, 학생들에게서 새로운 창작이 일어날 수 있도록 탐구심을 일깨운다.
10 서울 숭문고 박정웅 선생님들과 함께 한 지질탐사와 자연학습장 개발 지구과학교육연구회(지교연)에서 활동하면서 경험한 지질답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생님과 함께 하는 지질탐사』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방법, 2011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지구과학교사협회에서 운영한 [토요일에 찾아 가는 지질-화석 탐사]를 소개한다. 우리나라 지질 명소와 지질공원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지질 탐사와 자연학습장 개발, 지질 답사 안내서 제작 방법 등을 많은 선생님들 나누고 싶다.

6 강좌 / 2019. 1. 12(토). 13:30 ~ 18:30

소속 강사명 탐방장소 탐방 내용
1 돌문화공원 연구사 김범수 돌문화공원 제주돌문화전시관 내 우주와 지구, 우리나라의 지질, 제주의 화산활동, 화산분출물, 제주의 동굴, 제주의 오름, 제주의 퇴적물, 제주도의 지형, 제주의 지하수 등 화산섬 제주의 형성과정에 대한 탐방
2 제주여고 교사 이은주 만장굴 천연기념물과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용암동굴 만장굴의 형성과정과 용암동굴 내부구조 중 다층굴의 구조, 용암유선, 용암종유, 큐폴라, 용암낙반, 용암표석, 규암편의 형성과정, 용암선반, 용암발가락, 용암유석, 용암석주 등의 용암동굴 내부구조 탐방
3 제주과학고 교사 강지현 성산일출봉 성산일출봉의 개요, 응회환과 응회구의 분류, 수성화산활동, 성산일출봉 및 주변지역의 특징, 성산일출봉의 화산활동, 성산일출봉의 재퇴적과정, 성산일출봉의 형성시기 및 해안지형의 변화 과정 등 성산일출봉의 형성과 지질탐방 활동
4 세화중학교 교장 송시태 교래곳자왈 곶자왈의 지질 특성, 곶자왈의 분포, 곶자왈 용암류 조직의 유형과 분포, 곶자왈용암류의 성인에 관한 고찰, 곶자왈의 수문지질학적 특성, 곶자왈의 식생 및 자연환경 등 탐방활동
5 제주교육과학연구원 교육연구사 추교형 두산봉 응회환 두산봉의 형성과정과 퇴적구조, 이중화산체의 형성과정 및 탐방, 제주 오름 형성과정의 이해, 응회환 외륜 탐방 및 올래 1코스 중 시흥초교~종달초교 까지의 지질탐방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