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i(라이파이), 빛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제작 인천과학사랑교사모임
지원 한국과학창의재단

빛을 이용한 정보 통신을 보여줄 수 있는 Li-Fi(라이파이) 실험입니다. Li-Fi는 빛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으로 현재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Li-Fi를 이용하면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Li-Fi의 기본적인 원리를 눈으로 보는 소리 실험과 결합하여 설명해 보았습니다.
태양전지 실험은 가장 눈에 잘 띄는 LED만을 사용했는데요. 프로펠러를 돌리거나, 압전(Piezo) 스피커를 연결해 소리를 들려주는 등의 실험을 하셔도 좋습니다. 동시에 광전 효과에 의한 태양전지의 원리를 설명해 주시면 좋습니다.
눈으로 보는 소리 실험에서 저는 찌통을 잘라서 레이저를 고정했습니다. 꼭 찌통이 아니더라도 적당히 레이저를 고정해서 거울이 레이저 빛을 반사 시킬 수만 있으면 됩니다.
마지막 실험에서 마이크 선을 뜯어서 (-)극만 따로 두고 (+)극과 접지(GND)는 서로 꼬아주면 된다고 했는데요. 멀티 미터를 이용하여 전압을 측정하면 어떤 극이 (+). (-), GND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3개의 전선 중에 1개만 놔두고 나머지 두 개를 꼬아주면 무조건 3번의 시도 안에 정확히 연결 할 수 있으므로 그냥 시도를 해보는 편이 빠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