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중등 연계 교육과정과 평가

강원 금병초 하정희

2019 대한민국과학교사큰모임 발표자료입니다. 다른 곳에 인용하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Ⅰ. 여는 글

강원도교육청에서는 지난 2017년 초등학생 문해력 신장에 관심을 두고, 하나의 방안으로 유·초연계 교육을 통한 한글교육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담고 있는 핵심역량은 장기간에 함양되어야 하며 우리교육과정이 본래 나선형 구조이기 때문이다. 만 5세 유치원 누리교육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군 성취기준 비교, 초등학교 5-6학년군과 중학교 1학년 성취기준 비교를 통해 연계성 있는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평가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학생의 출발점 진단 활동이 중요시 되고 있으므로 당해 학년의 전·후 성취기준을 살펴보고 학생의 부족한 부분 채워줄 수 있다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학생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Ⅱ.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

1. 용어의 한정

  1. 연계란? 연계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일이나 사람과 관련하여 관계를 맺음. 또는 그 관계이다. 유의어로 연관, 연결, 연합 등이 있다(표준대국어사전).
  2.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이란? 성취기준에 기반한 당해 학년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시, 전년도·후년도 성취기준을 살펴 연계성을 살리는 것.
  3. 성취기준이란? 각 교과에서 학생이 학습을 통해 얻어야 할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의 결과로 학생이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을 진술한 것(강원도교육청, 2018).

2. 학교급별 교육과정

  1. 2015 개정 교육과정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과 교육 목적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1. 자주적인 사람
      2. 창의적인 사람
      3. 교양 있는 사람
      4. 더불어 사는 사람
    2. 추구하는 핵심역량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1. 자기관리 역량
      2. 지식정보처리 역량
      3. 창의적 사고 역량
      4. 심미적 감성 역량
      5. 의사소통 역량
      6. 공동체 역량
    3. 교육과정의 중점 이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누리교육과정 2015년 이후 시행된 표준 교육과정 이후의 교육과정으로,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초등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3. 중등교육과정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4. 학교 급별 교육 목표 유치원 교육은 만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2. 연계지도의 필요성

    1. 유치원과의 연계교육
      1. 유치원에서는 초등학교 교육으로의 이동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간의 연계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2. 입학생에게 학습 활동에 대한 심리적 부담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저항감을 주지 않도록 유의한다.
      3.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와의 상호 수업 참과 및 정보 교환 기회 제공으로 유치원 교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교육을 이해하고, 초등교사는 유치원의 교육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유치원과 초등학교간의 연계 지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급격한 환경 변화를 주지 않기 위하여 시설이나 실내외 환경은 입학생들에게 친근감이 가도록 한다.
      5. 화려한 장식 위주의 환경 조성보다는 탐구하고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6. 식사 기본예절, 서로 돕는 생활 태도, 차례 지키기, 질서 지키기 등 기본 생활 지도를 통하여 초등학교 생활에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초등학교와의 연계교육
      1.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 중학교 1학년의 학교생활을 돕고 자연스럽게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다.
      2. 중학교 교사는 초등학교의 교육을 이해하고, 초등교사는 중학교의 교육을 이해하는 바탕이 될 것이다.

Ⅲ. 연계성 있는 평가

평가 패러다임의 전환

평가를 학습의 도구로 사용하여, 평가를 통해 학생을 서열화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을 돕고 교사의 수업을 개선하는데 활용되도록 하는 것으로 확장되고 있다. 학생이 알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평가하는 결과 중심적인 평가와 대비하여 학생이 수행 과정에서 어떤 사고를 하였는지, 협업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에 중점을 두고, 관찰, 기록하여 이를 평가 결과로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과정 교수 학습과정에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1. 성취기준 활용 방안 1) 교과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2) 교과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3) 구체적인 평가의 준거로 활용
  2. 과정중심 평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3. (강원도형) 행복성장 평가 2013년부터 현재까지 강원도에서 시행된 평가
<그림 1> 과정중심의 행복성장평가 표지
<그림 2> 평가의 개요

‘성취기준’은 전국의 모든 학교에 적용하기 위한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기준의 성격을 갖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성취기준 자체에 교과 역량이 반영되어 있고 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수행 능력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은 수업을 계획하고 전개할 때 꼭 성취기준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성취기준의 경우에는 다소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수업 상황이나 평가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재구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별도의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는데 이를 ‘평가준거 성취기준’이라 명하였다. 따라서 단위 학교에서는 수업 및 평가 상황에서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그대로 활용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같이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를 실시할 때 구체적인 평가의 준거로 활용할 수 있다. 교과 역량 반영 수업 및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은 경우에 따라서는 상당한 시간이 요구되기도 하고 교사들 간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 내용의 일부를 통합하거나 순서를 조정하는 등의 재구성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교과 내용 재구성이나 교과 간 연계·융합의 수업은 교사 개인의 임의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사들이 교과서만 가지고 수행하는 강의·전달식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에게 보다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지향한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강의·전달식 수업에서는 굳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보지 않고 교과서만 가지고 가르쳐도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수업 형태를 개선하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수업 전개를 도모하고자 한다. 따라서 학교 교사들은 해당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반영되는 수업을 계획하고 전개해야 한다. 이 때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통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보다 명료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Ⅳ. 과학 교과 분석

1. 학교 급별 과학 교과 목표 및 성격

학교급 교과(영역) 목표
유치원 과학적 탐구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초등학교 과학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중학교 과학 탐구경험, 문제해결력, 과학적 소양
고등학교 과학 자연 현상탐구 과정과 기능, 일상생활,문제 해결력, 과학적 소양

2. 성취기준 비교

가. 유치원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군 연계를 위한 성취기준 비교 나. 초등학교 5-6학년군 중학교 1학년 연계를 위한 성취기준 비교 자연탐구 영역 중‘과학적 탐구하기’와 과학과 성취기준 비교

누리과정(만3세~5세) 초등학교 교육과정(1∼2학년군)
내용범주 내용 세부내용 영역 성취기준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 보기
  •  친숙한 물체와 물질의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  친숙한 물체와 물질의 특성을 알아본다.
  •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을 알아본다.
  •  물체와 물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시켜 본다.
물질의 성질 [4과01-01]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4과01-02]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을 관찰하여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생략..
생명체와 자연 환경 알아 보기
  •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관심 있는 동‧식물의 특성을 알아본다.
  •  관심 있는 동‧식물의 특성과 성장 과정을 알아본다.
  •  생명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동물의 생활 [4과03-01]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4과03-02]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과03-03]동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생략..

초등 과학과 중등 과학과 성취기준 비교

초등학교 교육과정(5∼6학년군) 중학교 교육과정(1∼2학년군)
영역 세부내용 영역 성취기준
태양계와 별 [6과02-01]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6과02-02]별의 의미를 알고 대표적인 별자리를 조사할 수 있다. [6과02-03]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을 수 있다. 태양계 [9과10-04]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의 특징을 알고, 목성형 행성과 지구형 행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9과10-05]태양 표면과 대기의 특징을 알고, 태양의 활동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Ⅳ. 맺는 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이 학생들에게 구현될 수 있도록 학생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학교 급별에 따른 적용 년도는 아래와 같다.

  • 2016년9월 :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
  • 2017년3월 : 초1~2학년 적용
  • 2018년3월 : 초1~4학년, 중1학년, 고1학년 적용
  • 2019년3월 : 초1~6학년, 중1~2학년, 고1~2학년 적용
  • 2020년3월 : 초1~고3 전학년 적용

교사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주체가 되어 성취기 준 검토와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른 교수학습 설계를 통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이 때 학교급별 성취기준의 비교는 학생의 출발점과 도착점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교사가 재구성한 교육과정을 통해 수업 면에서는 학생의 참여와 협력을 중심으로 하는 배움 중심 수업이, 평가 면에서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게 한다. 학교급별 연계성 있는 수업이 현재 만 5세 유치원 초등학교 1학년,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에 그치고 있어 앞으로 학교급별 내 상하위 학년의 성취기준 비교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원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2018), 강원도교육청
  •  강원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2018), 강원도교육청
  •  강원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2018), 강원도교육청
  •  강원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2018), 강원도교육청
  •  과정중심의 행복성장 평가(2018), 강원도교육연구원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사이트